3세대 체외충격파쇄석술

최근 널리 시행되고 있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의 원리는 충격파가 상이한 음향성질을 가진 물질을 통과할 때 나타나는 압력차이로 인하여 에너지가 발생하는데 특수전자장치에 의해 발생된 충격파를 체내의 결석에다 맞추어 전달함으로써 직경 2mm 이하의 작은 가루로 부서져 소변을 통해 자연 배출되게 하는 장치입니다.
특히 이 충격파는 물속이나 수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인체조직을 잘 통과하기 때문에 신장이나 주위 조직에는 아무런 손상을 주지 않는 장점이 있어 입원 및 마취가 필요 없는 것은 물론 가장 안전하고 용이하며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90% 이상의 결석에 대하여 일차적 치료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석기의 기본 구성은 충격파발생장치, 충격파전달매체 및 요석의 위치측정장치의 3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중 가장 중요한 부분인 요석을 분쇄시키는 충격파를 발생시키는 방법에 따라 이전에는 전기수압식 (electrohydraulic type)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최근 발전된 방법인 압전기식 (piezoelectric type)과 전자기식 (electromagnetic type)이 있습니다. 또한 쇄석기발전에 따라 1세대, 2세대, 3세대까지 개발되었습니다.
본원의 3세대 전자기식 (electromagnetic type) 기기는 자기장으로 충격파를 만들어 이전 기기보다 더 세밀하게 요석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되었으며 이에 세밀한 조정으로 좀 더 환자에게 합병증이 거의 없이 안전하게 요석의 치료성공률을 높였습니다.